미들웨어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연결해 이들이 서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 말해 웹과 분산 환경을 비롯한 각종 IT 인프라나 ERP, SCM, CRM과 같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사이에서 인터페이스가 원활 하도록 완충 작용을 수행하는 것이 미들웨어의 역할인 셈입니다.

WAS
사용자 폭주와 트래픽 증가로 기존의 웹서버만으로는 기업들이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동적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불가능 해졌습니다. 따라서 이용자의 대규모 접속과 대용량 업무에 대해 안정성과 호환성을 제공하는 자바 표준 기술 기반의 WAS가 등장했습니다. WAS는 웹 기반의 다계층 환경에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과 컴포넌트들을 구현하고 운용하기 위한 실행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름 그대로 웹상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서버로서 역할합니다.

MOM
MOM은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Message Oriented Middleware)의 약자로 애플리케이션과 미들웨어간의 상호 연동을 담당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에서 미들웨어로의 작업 요청이 바로 이워질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기업용 인프라 소프트웨어에 통합되어 제공됩니다.

TP 모니터
TP(Transaction Processing) 모니터는 분산 컴퓨팅 환경에 필수적인 미들웨어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이뤄지는 통신 부하를 조절하고 서버 애플리케이션이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ESB
ESB(Enterprise Service Bus)는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구현을 위한 실제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로, 웹서비사나 인텔리전트 라우팅(Intelligent routing)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SOA를 지원하는 차세대 미들웨어 플랫폼이다. 소프트웨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간에 연동이 이뤄지도록 경량화된 백본(backbone)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 역할이다.

ORBs
객체요구 브로커(Object Request Brokers)의 줄임말로 애플리케이션과 네크워크 서비스 사이의 데이터 전달 기능을 담당한다. 서비스와 상호운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더 넓은 아키텍처 표준들의 핵심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빨강토끼
,